-
선물거래 위험성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소개하기 전에 현물거래와 선물거래의 차이점에 대해 보고 오시길 바랍니다.
이제부터 선물거래의 위험성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선물거래란?
선물거래에 대해 짧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선물거래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선물(gift)이 아닙니다.
주식투자에서 선물거래란 (Futures)의 의미입니다.
선물거래란 미래 상품에 대한 가격을 정하고 미래의 정해진 날에 상품을 거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쉽게 소개하면 일종의 계약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우실 것입니다.
선물거래 위험성은?
선물거래 위험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물거래는 실제 상품이 필요 없다.
선물거래는 돈을 먼저 주고 상품을 나중에 받는 것이기 때문에 당장에 실제 상품이 필요 없습니다.
상품을 실제로 주고받는 거래에서는 상품을 팔게 되면 원금의 일부를 조금 회수할 수 있습니다.
실제 상품이 존재하지 않아도 거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선물거래의 접근성이 매우 높아 위험성을 초래합니다.
보유한 돈을 넘어서 거래가 가능하다.
선물거래를 하게 될 경우 증거금을 냅니다. 예시를 들면 일억의 선물 가격의 상품을 거래한다고 하면 이천만 원의 보증금이 발생합니다. 쉽게 소개하면 보증금에 해당되는 금액이 있으면 훨씬 큰 계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가격 하락
현재 물건을 1000원으로 확정시켜 1년 뒤에 물건을 받는다고 가정합시다.
그러나 1년 뒤에 가격이 하락합니다. 그러나 이미 1년 전에 가격을 1000으로 확정시켰기 때문에 더 비싼 가격에
물건을 사야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래서 미래를 예측하고 거래를 해야 합니다.
오늘은 선물거래 위험성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미래를 잘 예측하고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금융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거래 수수료란? (증권사별 수수료 비교) (0) 2023.03.21 재테크 용어 알아보기 - 부동산 (0) 2023.03.14 주식 단타 장단점은? (0) 2023.03.11 미국 배당소득세율 (0) 2023.03.09 채권이란? (0) 2023.03.07